팀 성향

이번 뉴택틱 업데이트를 통해 팀 전술 설정에 '팀 성향' 항목이 편입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각 전술 목록에 따라 개별적으로 팀 성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변화로 인해 팀 성향이 가지고 있던 효과의 일부가 팀 전술 세부 항목으로 조정할 수 있게 되어, '팀 성향'의 전반적인 효과는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이상 팀 성향에 영향받지 않은 효과와 다른 기능으로 대체되는 효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개선 항목 코너킥 / 프리킥
상세 개선 내용

· 세트 플레이 시 팀 성향을 공격적으로 설정하면 공격에 가담하는 선수가 많아지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앞으로는 팀 성향이 세트 플레이에서 얼마나 많은 인원이 참여할지 결정하지 않고 팀 전술에서 '코너킥'과 '프리킥' 항목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공격 / 수비 참여도
상세 개선 내용

· 기존에는 팀 성향에 따라 선수의 개인 참여도도 변경되고 있었습니다.

- 수비적일수록 수비 참여도가 올라가고 공격 참여도는 유지되거나 내려갑니다.
- 공격적일수록 공격 참여도가 올라가고 수비 참여도는 유지되거나 내려갑니다.

· 앞으로는 팀 성향의 변경이 설정된 개인 참여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이 변경은 뉴택틱 업데이트와 관련이 있습니다.

· 뉴택틱 업데이트로인해 다양한 수비 및 공격 전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전술의 효과 또한 더욱 직관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이에 따라, 선수의 참여도 설정은 전술 성향에 더 부합하며, 팀 성향 보다는 개별 전술 설정에 기반하여 선수의 참여도가 유지되도록 했습니다.

· 따라서, 선수의 참여도를 공격 및 수비 전술에 맞게 설정하고, 경기 상황에 따라 다이내믹 택틱스 기능을 사용하거나 일시 정지 메뉴 > 개인 전술에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공격적인 팀 성향
상세 개선 내용

· '전원 공격'일 때 CB 선수가 공격수 위치로 이동하여 공격수의 숫자를 늘리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앞으로는 빠른 공격 전술 중 '스트라이커 추가'를 통해서 동일한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다만 포지션을 특정하여 설정할수는 없으며, 스트라이커를 제외한 여러 조건을 고려하여 선택된 선수가 스트라이커 위치로 이동합니다.

개선 항목 수비적인 팀 성향
상세 개선 내용

· 수비적일수록 수비 라인을 내리고 폭도 좁히면서 지역 수비 형태를 유지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 위와 같은 효과는 신규 전술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게 되면서 팀 성향에 더 이상 영향 받지 않게 됩니다.

- 수비 라인을 내리려면 '후퇴' 전술을 사용하거나 수비 - 깊이 수치를 통해 조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수비 간격을 좁히려면 수비 - 폭 수치를 조절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수비 스타일 - 후퇴

최전방 스트라이커를 포함한 모든 필드 선수가 수비 지역으로 내려와서 포메이션 대형을 유지합니다.

수비 라인을 낮추는 것은 상대의 침투 플레이에 대응하기 더 쉽게 만들며, 페널티 박스 내에서도 밀집된 수비 라인을 구성함으로서 상대보다 수적 우위를 확보하여 패스 전개를 어렵게 합니다.

그렇지만 선수에게 압박하기보다 거리를 두고 수비하기 때문에 중거리 슛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깊은 수비 라인으로 인해 공 소유를 가져오더라도 전방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필요하여 빠른 역습을 펼치기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 전술의 단점을 보완하려면 다른 전술을 응용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프사이드 트랩'으로 압박 거리를 줄일 수 있고, '빠른 빌드업'은 전방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공격 전술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경기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합니다.

개선 항목 상대 침투 플레이에 대한 대응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라인을 내려서 유지하면 GK와 수비 라인 사이의 거리가 짧아지면서 뒷 공간이 좁아지게 됩니다.

· 수비 뒷 공간이 제한되어 있으면 수비 뒤를 노리는 침투 플레이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상대가 스피드가 빠른 공격수로 침투 플레이를 활용하려 한다면 이를 대응할 수 있는 전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수비 상황에서의 수적 우위
상세 개선 내용

· 후퇴 전술은 수비 라인을 내려서 대형을 만들기 때문에 수비 상황에서 수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 이로 인해 상대의 전진 패스를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페널티 박스 내에 많은 선수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패스 전개를 방해합니다.

· 상대가 컷백 혹은 페널티 박스 내 짧은 패스 플레이에 강점이 있다면 후퇴 전술로 대응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상대의 중거리 슛에 취약
상세 개선 내용

· 상대가 중거리 슛 플레이에 강점이 있다면, 후퇴 전술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수비적인 위치를 유지하면 집중적으로 상대에게 압박을 가하기가 어렵습니다.

· 물론, 밀집된 수비 형태는 유지하겠지만 슈팅 거리를 좁히지 못하면 중거리 슛 기회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상대 선수와의 거리를 두고 수비하기 때문에 페널티 박스 바깥쪽 지역에서 패스 전개를 대응하기 까다로운 점도 있습니다.

· 하지만 빠른 수비 전술인 '오프사이드 트랩' 또는 '팀 압박'을 활용하여 수비 라인을 올리면서 압박할 수 거리를 좁힌다면 후퇴 전술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수비 스타일 - 밸런스

가장 기본적인 수비 포메이션 형태를 유지합니다.

선수는 수비와 공격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전환하며, 너무 수비적이거나 공격적이지 않게 합니다.

이처럼 '밸런스'는 상황에 따라 선수들은 필요한 위치로 이동하며, 빈틈이 생겼을 때는 즉시 수비 위치로 돌아갑니다.

개선 항목 공격적인 전술을 원하는 경우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상황에서 선수들은 본래의 위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간격을 유지한 상태에서 이동합니다.

·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다른 전술들 보다 선수의 스태미너에 부담을 덜 주기 때문에 '빠른 빌드업'과 같은 공격적인 전술을 사용할 때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뛰어난 공격력과 기본 균형을 유지한 수비력이 동시에 발휘되어 전반적으로 균형잡힌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기본 수비 형태를 유지하는 경우
상세 개선 내용

· '밸런스'전술은 공격과 수비 사이의 균형을 잡는 데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전술적으로는 명확한 강점을 제공하지 않아 전술적인 면에서 다소 부족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다른 압박 전술의 경우 적극적인 수비로 상대로부터 공을 빼앗는데 유리할 수 있지만. 실패했을 때는 오히려 상대에게 빈 공간을 내주게 됩니다.

· 이에 반해 '밸런스' 전술은 기본적인 수비 균형을 유지하면서 상대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하고, 동시에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는 다양한 상대 공격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포메이션이 흐트러지거나 빈공간을 내주는 것을 방지하여 공격으로의 전환 시에도 자연스럽게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수비 스타일 - 볼 터치 실수 시 압박

일반적으로 밸런스 전술과 비슷한 대형을 유지하되 상대가 불안정하게 빌드업을 할 경우, 공을 소유한 상대 선수의 주변을 압박하면서 패스 경로를 차단하려 합니다.

압박 효과는 다음의 세 가지 상황에서 발동됩니다.

① 상대가 공격 방향을 등지고 있는 상황
② 상대 수비 지역에서 사이드 라인으로 빌드업을 시도할 때, 주변에 아군 선수가 위치한 상황
② 루즈볼이 발생한 상황

위와 같이 '볼 터치 실수 시 압박' 전술은 압박이 필요한 상황에서만 효과가 발동되므로, 압박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압박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압박 효과가 발동되면 선수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많은 스태미너를 소모하게 됩니다.

개선 항목 상대가 공격 방향을 등지고 있는 상황에서의 압박
상세 개선 내용

· 공격 방향을 등지고 있는 상황이 되면 상대가 원활한 빌드업 플레이를 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약 5초 동안 4~5명의 선수가 주변 선수들을 압박하여 패스 경로 차단을 시도합니다.

· 이러한 압박은 가로채기 기회를 만들거나 뒤로 패스하도록 유도하여 수비를 재정비하기에도 좋습니다.

개선 항목 사이드 라인 빌드업 시 압박
상세 개선 내용

· 상대가 수비 지역에서 사이드 라인으로 빌드업을 시도할 때 압박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면, 약 5초 동안 4~5명의 선수들이 주변의 상대 선수를 압박하게 됩니다.

· 사이드 지역은 패스 선택의 범위가 제한되므로, 이 시점에서의 압박은 상대 빌드업을 방해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이 압박은 상대가 하프라인을 넘어 공격 지역으로 진입하면 발동되지 않습니다.

· 이는 공격 지역에서의 지나친 압박이 수비 라인을 무너지게 하여 상대에게 공간을 내어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선 항목 루즈볼 상황에서 압박
상세 개선 내용

· 루즈볼 상황이란 선수들 간의 충돌 등으로 인해 예측하기 어렵게 공이 튀는 상황을 뜻합니다.

· 이때 공 소유권을 가져오기 위해 약 5초 동안 압박을 가하게 됩니다.

· 만약 공 소유권을 가져오지 못하더라도 공 주변으로 수비에 가담할 수 있는 선수가 많아서 상대의 빌드업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수비 스타일 - 공 뺏긴 직후 압박

공격 플레이 중 공을 상대에게 내주자마자 선수들이 약 7초 동안 상대 주변 선수들을 압박하여 가능한 빨리 소유권을 되찾는 것을 중점으로 하는 전술입니다.

이는 실제 축구에서 '게겐 프레싱'으로 불리고 있으며, 상대에게 공 소유권을 내준 직후 압박을 가해 상대의 실수를 유발시킵니다.

이처럼 즉시 압박하는 것은 빠르게 공 소유를 가져올 수 있고, 공격적인 위치에서 공을 소유하여 득점 기회를 높이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다른 압박 전술과 마찬가지로 상대의 빌드업에 영향을 주지 못하면 수비 공백이 생길 수 있어서 다시 수비 대형을 갖추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압박 효과가 발동되면 선수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많은 스태미너를 소모하게 됩니다.

개선 항목 게겐 프레싱 효과
상세 개선 내용

· '공 뺏긴 직후 압박' 전술은 공을 잃은 직후 상대에게 압박을 가해 재빠르게 다시 공격권을 되찾는 전술 입니다.

· 또한, 공을 뺏긴 직후 상대 역습에 취약할 수 있는데 이 전술은 공을 뺏긴 지역에서 바로 압박을 가하면서 상대 역습을 미리 차단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개선 항목 공격적인 위치에서 다시 득점 기회를 획득 가능
상세 개선 내용

· 공 소유를 잃은 지역에서 즉시 압박을 가하여 공 탈취에 성공할 경우 공격적인 위치에서 플레이를 재개할 수 있게 됩니다.

· 이 경우 상대가 수비 전환을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수비 라인에 빈 공간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틈새를 적절히 활용하면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압박 실패에 대한 대처
상세 개선 내용

· 만약 상대가 긴 패스를 활용하면서 탈압박을 하는 경우, 상대에게 수비의 빈 공간을 내줄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는 사이드 풀백과 중앙 미드필더에게 '공격 시 후방 대기' 개인 전술 사용과 공격 참여도를 낮게 조정하여 상대 역습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개인 전술이 적용된 선수는 수비 지역에 머무려는 성향이 강해지기 때문에 바로 수비에 대응할 수 있어서 다른 선수들이 수비 지역으로 복귀하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수비 스타일 - 지속적인 압박

수비 플레이 시 항상 압박을 가하며 상대 빌드업 플레이를 불안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 공 소유를 되찾을 수 있는 전술입니다.

공격수 또한 압박에 관여하기 때문에 상대의 위험 지역에서 공 소유를 가져올 수 있어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압박' 전술은 잦은 압박으로 인해 선수 스태미너 소모에 큰 영향을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이 전술을 오래 적용할 수록 스태미너 감소로 인해 선수들의 전반 플레이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특정 상황에서만 '지속적인 압박'을 사용하는 것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경기에 지고 있는 상황이라서 전방부터 항상 압박하기 원하는 경우, 상대가 패스 전개에 강점을 보여 강한 압박하기 원하는 경우 등, 경기 상황에 따라 이 전술을 활용해야 합니다.

※ 압박 효과가 발동되면 선수는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많은 스태미너를 소모하게 됩니다.

개선 항목 지속적인 압박을 통한 공격 전략
상세 개선 내용

· 전방에서 지속적으로 압박을 가하면 득점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지역에서 공 소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몇 번의 패스 연결로 슈팅까지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압박 상황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 공격 전술에 '빠른 빌드업'전술을 적용한다면 공격으로 전환 시 빠른 공격 전개로 상대 수비를 공략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다만, 두 전술 모두 스태미너 감소에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득점이 필요한 상황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선 항목 상대 역습 및 패스 전개에 대처
상세 개선 내용

· '지속적인 압박'은 매우 공격적인 수비 전술이지만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 상대가 압박을 풀어 나오면 압박에 따른 수비 형태가 무너져서 되려 상대에게 공격 기회를 제공하게 될 수 있습니다.

· 특히, 전체 수비 라인을 공격적으로 유지하면, 뒷 공간이 넓어지고 이로 인해 상대의 침투 플레이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 이처럼 상대가 역습 및 패스 전개에 능숙하다면 다른 수비 전술로 변화를 주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기본 균형 있는 수비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상황에서 압박하는 '볼 터치 실수 시 압박' 전술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 또한, 필요에 따라 즉시 강한 압박을 가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빠른 공격 전술인 '팀 압박' 전술을 활용하여 일시적으로 강한 압박을 가하고 상대로부터 공 소유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 이와 같이 상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수비 전술을 선택하는 것이 경기 우위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수비 포지셔닝 - 폭

수비 상황에서 수비 라인의 넓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비 선수들이 좁게 혹은 넓게 수비 라인을 형성하는 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전에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었지만,뉴택틱 업데이트 이후 부터는 최소, 최대 범위가 좀 더 넓어졌고 수치에 따른 변별력이 커집니다.

상대가 크로스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폭을 넓게 설정하여 측면 수비를 강화할 수 있고, 상대가 중앙 지역을 공략한다면 수비 폭을 좁게 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상대의 전술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수비 간격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레드 원형 - 레드 팀 수비수 위치
※ 파란 원형 - 공 소유 선수 위치

수비 폭 수치 : 1 수비 폭 수치 : 10
개선 항목 중앙 지역으로 좁게 유지 ( 추천 수치 : 1~3 )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폭을 좁게 배치하여 중앙 지역을 강화하여 수비 간격을 형성하게 됩니다.

· 수비 간격을 좁게 형성하면 중앙 지역에 패스를 들어오지 못하게 하면서 침투 패스 공간을 내주지 않게 하여 위험 지역에서 슈팅 기회를 차단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 하지만, 중앙이 두터워진 만큼 필연적으로 측면의 공간은 많을 수 밖에 없어 상대의 크로스와 컷백 플레이를 활용한 공격 전개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제공권이 좋은 중앙 수비를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대가 측면을 활용한 공격 전개를 하더라도 결과적으로 페널티 박스 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제공권이 좋은 중앙 수비를 배치하면 경합에 승리할 확률을 높여주면서 원활하게 슈팅 기회를 내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적절한 수비 간격 유지 ( 추천 수치 : 4~7 )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폭을 균형 잡힌 수준으로 배치하여 전반적으로 적절한 수준의 수비 간격을 유지합니다.

· 이는 상대가 중앙과 측면 공격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수비 간격을 유지하는 것은 다양한 공격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개선 항목 측면으로 넓게 유지 ( 추천 수치 : 8~10 )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폭을 넓게 배치하여 최대한 경기장을 활용한 수비 간격으로 형성합니다.

· 수비 간격을 넓게 유지하면 풀백이 사이드 라인 근처로 위치하기 때문에 상대의 크로스 및 컷백 플레이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이처럼 측면 수비를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중앙 지역에는 넓은 간격으로 인해 침투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 그러므로, 넓은 수비 간격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상대 공격수가 중앙으로 침투하는 상황에 대한 대비도 신경 써야 합니다.

수비 포지셔닝 - 깊이

수비 상황에서 수비 라인의 깊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에 따라 수비 라인을 얼마나 깊게 배치되는지 혹은 높게 수비 라인을 형성하는 지를 결정합니다.

깊이 수치의 효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비 전술을 응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방으로부터 압박하기를 원한다면 깊이의 수치를 높이고 수비 전술 내 '지속적인 압박', '공 뺏긴 직후 압박' 등과 같은 압박 전술을 활용하여 더 효과적으로 압박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수비 대형을 유지하기 원한다면 깊이의 수치를 낮추고 수비 전술 내 '후퇴', '밸런스' 전술을 활용하면 지역 수비로 형성하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 레드 팀 수비 라인 선 참고
※ 파란 원형 - 공 소유 선수 위치

수비 깊이 수치 : 1 수비 깊이 수치 : 10
개선 항목 깊은 수비 라인 ( 추천 수치 : 1~3 )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라인을 자신의 진영에 가깝게 배치합니다.

· 상대에게 뒷 공간을 최소한으로 내주면서 빠르게 진행되는 공격을 효과적으로 수비할 수 있게 합니다.

· 그러나, 수비 라인이 전반적으로 뒤로 내려가 있어 상대 선수를 대인 마크하기에는 어려워서 압박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이로 인해 공을 소유한 상대 선수에게 더 많은 공간이 주어지게 되며, 중거리 슛 기회를 허용하거나 패스 플레이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보통 ( 추천 수치 : 4~7 )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라인을 어느 정도 균형 잡힌 수준으로 라인을 형성하게 됩니다.

· 이 경우 적절한 거리에서 상대를 압박하면서도 뒷 공간에 대한 수비도 동시에 할 수 있게 됩니다.

· 만약, 상대가 뒷 공간을 노리는 플레이와 패스 플레이 등 다양한 공격 패턴을 응용한다면 이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높은 수비 라인 ( 추천 수치 : 8~10 )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라인을 상대 진영에 가깝게 배치합니다.

· 수비 라인을 높게 유지하면 압박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져 상대의 공격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상대가 짧은 패스를 주로 활용 한다면 높은 수비 라인으로 상대의 빌드업 플레이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수치의 단점은 수비 라인 뒷 공간이 넓어져 상대의 침투 플레이에 취약성이 있습니다.

· 상대가 긴 패스를 활용해 수비 라인 뒷 공간을 공략한다면 높은 수비 라인 설정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 공격 패턴에 따라 변화를 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빌드업 플레이 - 느린 빌드업

공격 중심의 점유형 플레이를 하기 위한 공격 전술입니다.

공격 상황에서 전방으로의 포지셔닝보다는, 공을 소유한 선수를 중심으로 접근해서 패스를 받으려는 움직임을 주로 보입니다.

빠른 공격 플레이는 상대 수비 라인을 무너트리는 데에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그로 인한 패스 미스 횟수가 늘어날 수 있기도 합니다.

'느린 빌드업'은 짧은 패스를 주고 받는 것을 기반으로 하여 안정적인 공격 플레이를 원하는 경우 이상적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공 소유권을 내주는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면 공격 플레이의 안정성을 높이면서도 공을 내줬을 때 상대 역습에 당할 확률을 낮춰주므로 효과적인 공격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높은 공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효과
상세 개선 내용

· '느린 빌드업' 전술은 공을 소유한 선수를 중심으로 서포트 해주는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다른 공격 전술에 비해 패스 옵션이 많게 됩니다.

· 이로 인해 짧은 패스 플레이에 용이하며 공 점유하고 있는 시간을 오래 가질 수 있게 되면서 상대 팀의 공격 기회를 적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높은 공 점유율을 기반으로 공격 플레이를 천천히 전개하여 공략하고 싶다면 '느린 빌드업'의 전술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짧은 패스 플레이를 이용한 공격 루트
상세 개선 내용

· 짧은 거리에서 패스 플레이를 시도하면 상대는 압박하기 위해 패스 지역을 중심으로 몰리게 됩니다.

· 이때 상대는 한 곳으로 몰려 있기 때문에 반대 측면에는 공간이 노출될 수 있어서 전환 플레이를 통해 공격 찬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패스 플레이를 활용하여 상대를 공에 집중시키고, 이를 통해 추가적인 공간 창출하는 플레이를 하면 득점 기회를 만드는 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개선 항목 상대 수비를 공략하기 힘든 경우
상세 개선 내용

· 포워드 포지션을 제외한 미드 필더는 최소한으로 공격에 참여하기 때문에 상대 수비에 수적 우위를 가져가지 못하게 됩니다.

· 상대 수비수가 포메이션 대형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일 때는 적은 인원으로 상대 수비를 공략하기엔 어려워 득점 기회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 경우에는 다이내믹 택틱스 기능을 사용하여 공격 전술의 변화를 가져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상대 수비를 공략하기 힘들 경우 '빠른 빌드업' 전술을 사용하면 짧은 시간 내에 공격적으로 위치하면서 이를 공격 루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그렇지만 공 소유를 잃게 되면 상대 역습에 대응하기 힘들 수 있어서 '빠른 빌드업' 전략이 부담 된다면 '밸런스'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공격 형태로 변화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빌드업 플레이 - 밸런스

밸런스는 공격적이면서도 수비적인 요소를 모두 유지하려는 균형 잡힌 전술 스타일입니다.

이 전술은 공격적이거나 수비적인 움직임이 강하게 작용되는 경우가 없어서, 상대 전술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플레이에 특화되어 있지 않고 선수들은 공격 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위치로 이동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만들기 쉬운 전술입니다.

개선 항목 안정적인 공격 플레이
상세 개선 내용

· '밸런스' 전술은 공격과 수비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 이는 선수들이 너무 공격적으로 멀리 나가지 않도록 하여 공 소유를 잃었을 때 상대 역습에 취약한 부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안정적으로 공격 플레이를 하면서 동시에 수비적인 부분도 고려하고 싶다면 '밸런스'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다양한 공격 루트 활용
상세 개선 내용

· '밸런스' 전술은 전술적인 특성이 없고 기본 움직임을 기반으로 공격을 전개하므로 다른 공격 전술 처럼 강점이 부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선수들이 균형 잡힌 움직임을 유지하면서 오히려 다양한 공격 루트로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밸런스' 전술로 다양한 공격 경로를 활용하여 상대 수비의 약점을 파악한 후, 다른 공격 전술로 변경해 상대 수비를 혼란스럽게 하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빌드업 플레이 - 긴 패스

'긴 패스'는 주로 상대 수비 라인의 뒷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전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전방에 있는 선수에게 위협적인 패스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자주 나타납니다.

특히, 상대 수비 라인이 높은 위치에 있거나, 상대가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경우 상대 수비 라인 뒷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짧은 패스 플레이보다 상대 수비 라인에 깊게 침투하려는 선수에게 긴 패스를 하는 플레이를 원한다면 '긴 패스' 전술이 가장 적합합니다.

개선 항목 상대 수비 라인의 위치가 높은 경우
상세 개선 내용

· 상대가 수비 라인을 높게 유지하는 경우 '긴 패스'전술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공격이 시작되면, 전방에 배치된 공격수들은 상대의 수비 라인 뒤, 즉 오프사이드 라인 근처로 이동하여 뒷공간 침투를 시도합니다.

· 이 상황에서 스루 패스나 로빙 스루 패스를 활용하여 위협적인 득점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전술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전방에 속도가 빠른 선수를 배치하여 기습적으로 뒷공간에 패스를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선 항목 빠른 공격 전환과 카운터에 유리
상세 개선 내용

· 상대가 공격적인 전술이라면 많은 선수들이 전방에 배치되기 때문에 공 소유권을 가져오는 순간, 근처에는 상대 선수가 밀집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때 '긴 패스' 전술을 사용하는 경우 미드필더를 거치지 않고 바로 최전방의 선수에게 공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상대가 수비 라인을 내리는 경우
상세 개선 내용

· '긴 패스'전술의 주요 목표는 전방 공격수가 상대의 수비 라인 뒷 공간을 활용하여 득점 기회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 그러나 상대가 수비 라인을 내려서 수비하면 뒷 공간이 제한되어 '긴 패스'전술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또한 패스가 성공하더라도 상대가 이미 수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어, 득점 기회를 만드는 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공격 전술을 변경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공중볼 경합에 밀리는 경우
상세 개선 내용

· '긴 패스'전술을 통한 공격은 대체로 짧은 패스보다 거리가 먼 선수를 목표로 패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때문에, 로빙 패스를 주로 사용하게 되어, 상대와의 공중볼 경합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 이러한 공격 패턴이 반복될 경우 상대에게 쉽게 예측되어 공격 기회 창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짧은 패스보다 긴 패스는 정확성이 낮기 때문에 공 소유를 쉽게 내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이런 경우에는 수비와 미드필더 라인에서 빌드업을 하며 공격 루트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플레이에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빌드업 플레이 - 빠른 빌드업

'빠른 빌드업'은 공격의 템포와 그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전술입니다.

수비 포지션을 제외한 선수들이 적극적으로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상대 수비수보다 수적 우위를 점하여 공격 찬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수들의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스태미너 소모량이 클 수 있기 때문에 경기 상황에 따라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개선 항목 빠른 공격 플레이의 주요 효과
상세 개선 내용

· 공격 플레이 시 선수들이 빠르게 전방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상대 수비의 빈틈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상대가 본인의 깊은 수비 지역에서 공 소유를 잃게 된다면 빠른 역습으로 짧은 시간에 득점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공격 지역에서 수적 우위 효과
상세 개선 내용

· 빠른 빌드업은 CB 선수를 제외한 선수들이 공격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상대보다 수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많은 선수들의 공격에 참여로 인하여 상대 수비 시선을 분산시키고 더 좋은 위치에 있는 선수에게 패스하는 등, 다양한 공격 옵션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수비적 취약성에 대한 대처
상세 개선 내용

· 공격 플레이 시 선수들이 빠르게 전방으로 이동하다 보니, 공을 잃었을 때 역습에 대응하기 어려워집니다.

· 특히 공격 지역에서의 지공 상황이 오래 지속되면 미드필더 선수들까지 전방에 가까운 위치까지 올라가게 되어, 공을 잃었을 때 상대 역습에 대응할 선수가 부족해지는 위험이 있습니다.

·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사이드 풀백 혹은 중앙 미드필더에게 특정 개인 전술을 설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중앙 미드필더의 경우 '공격 시 후방 대기', '수비수 사이에 위치'를 사용하면 전방으로 올라가지 않고 후방 지역에 위치하려고 노력합니다.

· 사이드 풀백 또한 '공격 시 후방 대기'와 더불어 공격 참여도를 낮은 수치로 설정하여 상대 역습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스태미너 소모에 대한 대처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선수를 제외한 모든 선수가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스태미너를 많이 소모하게 되고, 경기 후반에는 효과가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에는 미드필더나 공격수 포지션의 선수 교체를 통해 리스크를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교체된 선수는 '빠른 빌드업'을 적용하더라도 스태미너가 많기 때문에, 게임 체인저로 활용하여 공격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공격 포지셔닝 - 폭

공격 상황에서 선수의 폭을 얼마나 넓게 유지할지를 결정하는 설정입니다.

공격 - 폭의 경우 1부터 10까지 조정 가능할 수 있으며, 높은 수치일수록 공격 시 선수의 폭을 넓게 유지하면서 경기장을 넓게 사용하려고 합니다.

폭 수치의 효용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상대의 수비 간격을 주목해야 합니다.

상대가 수비 간격을 좁게 형성하고 있으면 측면에 공간이 많기 때문에 폭을 넓게하여 사이드 플레이로 상대를 공략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대가 수비 간격을 넓게 형성하고 있다면 간격 사이의 틈을 활용한 침투 플레이가 용이할 수 있습니다.

※ 레드 원형 - 공 소유 선수 위치
※ 레드 빈 원형 - 레드 팀 공격수 위치

공격 폭 수치 : 1 공격 폭 수치 : 10
개선 항목 짧은 패스 플레이 ( 추천 수치 : 1~3 )
상세 개선 내용

· 선수 간의 폭을 좁게 가져가면서 주로 경기장 중앙을 통해 공격이 이루어집니다.

· 때문에, 측면을 이용한 공격보다는 중앙에서의 패스 플레이를 통해 공격 루트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 선수의 간격이 좁아서 짧은 패스 플레이를 하기가 용이하지만 상대도 중앙 쪽으로 좁게 대형을 유지하고 있으면 쉽게 압박을 당할 수 있고 공 소유를 잃었을 때 측면 수비가 약해질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개선 항목 간격 균형 유지 ( 추천 수치 : 4~7 )
상세 개선 내용

· 공격적인 플레이와 수비적인 플레이 사이의 균형을 찾는 팀에 적합하며, 경기장 전체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공격을 풀어나갑니다.

· 이는 중앙과 측면 공격 모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격 시 밸런스가 잡힌 상태로 선수 간격을 유지하고 싶다면 4~7 정도가 적절합니다.

개선 항목 넓은 공간 활용 ( 추천 수치 8~10 )
상세 개선 내용

· 측면 공간을 활용한 공격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경기장에 최대한 넓게 위치합니다.

· 이 설정의 경우 중앙에서 패스 플레이를 하기 보다는 사이드 윙어를 이용한 측면 플레이가 효과적입니다.

· 다만 간격을 벌린 만큼 중앙에는 빈 공간을 내줄 수 있어서 상대가 역습을 통한 침투 패스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공격 포지셔닝 - 박스 안 쪽 선수

크로스 상황에서 얼마나 많은 선수가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진입하게 될지를 결정합니다.

해당 전술의 설정은 1부터 10까지 조정 가능하며, 설정한 수치에 따라 크로스를 활용한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페널티 박스 안에서의 레드 팀 선수의 수 참고
※ 빨간 원형 - 공 소유한 선수

페널티 박스 안 쪽 선수 수치 : 1 페널티 박스 안 쪽 선수 수치 : 10
개선 항목 수비적인 크로스 플레이 ( 추천 수치 :1~3 )
상세 개선 내용

· 수비적인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한 수치입니다.

· 이 수치는 페널티 박스 내에 배치된 선수의 수가 적기 때문에 크로스 플레이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대부분의 선수가 페널티 박스 바깥 근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패스 전개로 중거리 슛 기회를 만드는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또한 선수들이 박스 안에 집중되어 있지 않으므로 공을 상대에게 내주더라도 역습에 빠르게 대응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개선 항목 균형적인 크로스 플레이 ( 추천 수치 : 4~7 )
상세 개선 내용

· 공격과 수비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적합한 수치입니다.

· 페널티 박스 안에 적절한 수의 선수가 위치해 있어, 크로스를 활용한 공격적인 플레이를 진행하면서도 상대의 공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공격적인 크로스 플레이 ( 추천 수치 8~10 )
상세 개선 내용

· 크로스를 활용한 득점을 만드는 플레이에 강점이 있다면, 해당 수치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 크로스 능력치가 뛰어난 선수와 공중볼 경합에 우위가 보장될 수 있는 선수가 있다면 이 설정은 더 유용해질 수 있습니다.

· 이는 크로스 상황에서 페널티 박스 내에 많은 선수가 침투하여 헤더나 세컨볼을 차지하는 것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 하지만 수비 전환 시에는 많은 선수가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머물러 있게 되어 역습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공격 포지셔닝 - 코너킥

코너킥은 전략에 따라 득점 찬스를 쉽게 얻을 수도 있는 중요한 세트플레이입니다.

코너킥 수치를 통해 페널티 박스 안에 선수를 얼마나 배치시킬지 결정하고 다양한 패턴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페널티 박스 내에 레드 팀 선수의 수 참고

코너킥 수치 : 1 코너킥 수치 : 5
개선 항목 수비적인 코너킥 ( 추천 수치 : 1~2 )
상세 개선 내용

· 코너킥 시 공격자가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적게 배치됩니다.

· 이는 페널티 박스 안에서 헤딩이나 슈팅을 시도하는 기회가 줄어들 수 있지만 페널티 박스 바깥 쪽에는 많은 선수들이 배치되어 있어서 상대 역습 대비에 효과적입니다.

· 경기 상황에 따라 무리하게 공격을 할 상황이 아니거나 공중볼에 강점이 없는 경우 코너킥 인원을 적게 배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균형 잡힌 코너킥 ( 추천 수치 : 3 )
상세 개선 내용

· 코너킥 시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선수가 적당히 배치됩니다.

· 공격과 수비 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적합하며, 코너킥으로 득점 기회를 만드는 것과 상대 역습을 대비하는 효과 사이의 적절한 선택지입니다.

개선 항목 공격적인 코너킥 ( 추천 수치 : 4~5 )
상세 개선 내용

· 코너킥 시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많은 선수가 배치됩니다.

· 특히 공중볼 경합에 능한 선수가 많다면 페널티 박스 안에 선수를 많이 배치해 득점 기회를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 이는 경기의 마지막 순간에 코너킥을 통해 득점을 시도하는 상황에서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상대와의 경합에서 패배하면 상대 역습에 대응하는 선수가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공격 포지셔닝 - 프리킥

프리킥은 축구에서 중요한 전략적 요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프리킥으로 득점을 노릴 수도 있고 페널티 박스 안 동료 선수에게 연결해서 헤딩 혹은 슈팅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 프리킥 상황에서는 페널티 박스 안 동료 선수의 수가 제한적이어서 다양한 프리킥 루트를 활용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제는 프리킥 수치 설정을 통해 상대 페널티 박스 내 선수의 수를 조정하여 다양한 세트피스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페널티 박스 내에 레드 팀 선수의 수 참고

프리킥 수치 : 1 프리킥 수치 : 5
개선 항목 수비적인 프리킥 ( 추천 수치 : 1~2 )
상세 개선 내용

· 프리킥 시 공격자가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적게 배치됩니다.

· 프리킥 공격이 실패했을 때 상대 역습에 대응하기 위한 설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직접 프리킥 시에 상대 수비에 차단을 당하거나 먼 거리에서의 프리킥도 상대와의 경합에서 패배했을 때 상대에게 역습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균형 잡힌 프리킥( 추천 수치 : 3 )
상세 개선 내용

· 프리킥 시 공격자가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적당히 배치됩니다.

· 상대 역습을 대응하면서도 공격에 참여하는 선수의 수도 어느 정도 유지하고 싶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공격적인 프리킥 ( 추천 수치 : 4~5 )
상세 개선 내용

· 프리킥 시 공격자가 상대 페널티 박스 안에 많은 선수가 배치됩니다.

· 이는 프리킥 이후 세컨볼 상황에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또한, 먼 거리 프리킥에서도 선수를 많이 배치함으로서 공중볼 경합을 유리하게 하거나 가까운 선수에게 먼저 패스한 뒤 페널티 박스 안의 선수들을 이용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 하지만 공격이 실패한 경우에는 공격에 참여한 선수들이 수비로 전환하는 속도가 느릴 수 있어서 상대 역습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빠른 전술은 기존 공/수 4종에서 뉴택틱 업데이트로 공격 전술 4종 / 수비 전술 4종으로 개편되었습니다.

빠른 전술의 주요 특징은 그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며, 이를 활용한 상황에 맞는 전술을 빠르게 전환하고 적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경기 중 공격 또는 수비 상황에 따라 적절한 타이밍에 빠른 전술을 활성화하면, 전술적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빠른 수비 전술 - 오프사이드 트랩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1 / 패드 D-PAD ▶(우) + ▶(우)
상세 개선 내용

· 상대 공격의 흐름을 끊고 오프사이드 상태를 만드는 전술입니다.

· 사용하면 즉시 수비 라인을 올리면서 상대 선수가 오프사이드 파울에 걸리도록 유도합니다.

· 그러나 이 전술을 잘못된 타이밍에 사용할 경우 쉽게 실점할 수 있는 상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경기의 흐름을 잘 이해하고 빠르게 상황을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빠른 수비 전술 - 팀 압박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2 / 패드 D-PAD ▶(우) + ◀(좌)
상세 개선 내용

· 팀 전체가 높은 수비 라인을 유지하여 상대에게 공간을 주지 않고 간격을 좁히며 압박을 가합니다.

· 이 기능은 모든 선수들을 짧은 시간동안 매우 적극적으로 수비하도록 지시하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수비 전술과 마찬가지로 압박하는 동안 선수들은 스태미너가 평상시보다 빠르게 소모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또한, 팀 전체가 압박하기 때문에 수비 균형이 무너질 위험이 있어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개선 항목 팀 압박의 경우 다른 빠른 전술과는 달리 사용 조건과 제한 시간이 존재합니다.
상세 개선 내용

· 수비 상황에서만 사용 가능

· 수비 상황에서만 사용 시간이 충전 됨

· 자동 종료 조건

- 공 소유를 가져와서 공격 플레이로 전환되면 자동 종료
- 사용 시간을 모두 소진할 경우 자동 종료

빠른 수비 전술 - 스트라이커 자기 진영 복귀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3 / 패드 D-PAD ▶(우) + ▲(위)
상세 개선 내용

· 스트라이커가 CAM 포지션의 위치로 내려와 수비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

· 이는 특히 상대가 공 점유율이 높을 때 스트라이커를 일시적으로 수비 역할로 전환 시킴으로써 수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 또는 경기가 후반부로 도달했을 때, 스태미너와 주력이 좋은 선수로 교체하여 전방에서부터 수비적인 플레이를 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빠른 수비 전술 - 공 쪽으로 밀집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4 / 패드 D-PAD ▶(우) + ▼(아래)
상세 개선 내용

· 공을 소유한 상대 선수를 중심으로 패스 경로를 차단하고 드리블을 할 수 있는 거리를 좁혀 상대의 공격이 원활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 사이드 라인에서 이 전술을 사용하면 공 쪽으로 수비 위치를 집중 시켜서 수비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공 쪽으로 이동하면 반대 지역에 빈 공간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상대가 긴 패스를 통하여 방향을 전환하면 수비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빠른 공격 전술 - 박스 안 침투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5 / 패드 D-PAD ◀(좌) + ▶(우)
상세 개선 내용

· 크로스 플레이를 주로 활용하는 경우 '박스 안 침투' 전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전술을 사용하면 크로스 시 미드필더와 윙어가 페널티 박스 안으로 적극적으로 침투하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공중볼에 강한 선수를 박스 안에 배치하면 공중볼 경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선수의 특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팀 전술 설정에서 '박스 안쪽 선수'의 수치를 조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박스 안 침투'를 통해 상황에따라 일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빠른 공격 전술 - 공격형 풀백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6 / 패드 D-PAD ◀(좌) +◀(좌)
상세 개선 내용

· 사이드 풀백이나 윙백이 공격에 적극 참여하면 다양한 공격 패턴이 형성되며, 특히 크로스 중심의 전술이나 측면 공격을 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 이 경우 풀백, 윙백은 전방에서 윙어를 지원하거나, 얼리 크로스 혹은 컷백 플레이를 시도하는 등 다양한 공격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잦은 공격 참여는 수비 측면 지역에 공백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상황에서는 미드필더의 지원이 중요해질 수 있는데 '공격 시 후방 대기', '사이드 커버'등의 개인 전술을 활용하거나 두 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배치하여 풀백, 윙백의 공백을 메울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상대 역습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공격형 풀백'의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빠른 공격 전술 - 사이드라인 따라가기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7 / 패드 D-PAD ◀(좌) + ▲(위)
상세 개선 내용

· 사이드 미드필더나 윙 포워드 선수가 사이드 라인 쪽으로 넓게 위치하게 됩니다.

· 이 전술은 넓게 위치하면서 공격 옵션을 확장하고 중앙에 밀집된 상대의 수비를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 이로 인해 상대 수비의 간격 사이에 공간이 생겨나며, 이 공간을 활용한 침투 패스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사이드 라인 근처에서의 지공 상황에서는 상대 수비가 해당 지역에 밀집되므로, 반대 측면에 넓게 위치한 선수에게 전환하는 플레이가 필요 합니다.

· 그러나, 이 전술의 단점은 수비로 전환 시 사이드로 넓게 배치된 선수가 수비 지역으로 빠르게 복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로 인해 측면 수비가 약화될 위험이 있으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빠른 공격 전술 - 스트라이커 추가

개선 항목 [조작키] 키보드 F8 / 패드 D-PAD ◀(좌) + ▼(아래)
상세 개선 내용

· '스트라이커 추가'는 CB,CM,CDM 포지션 중에서 가장 적합한 선수를 찾아 상대의 최종 수비 라인으로 이동 시키는 전술입니다.

· 선수를 선정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고려합니다

- 공격적인 능력치가 더 높은 선수
- 공격 참여도 ( 공격 참여도 수치가 높을 수록 선정 가능성 증가 )
- 선수의 키 ( 공중볼 경합에 유리하기 위해 키가 큰 선수를 선정 )
- 해당 선수의 개인 전술 설정

· CM 또는 CDM 포지션 선수로 후방 대기 개인 전술을 지시했다고 해서 항상 CB 선수가 선택되는 것은 아닙니다.

· 위의 여러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합한 선수를 판단하게 됩니다.

· 만약 경기에 지고 있거나 긴 패스를 통해 공중볼 경합에서 우위를 점하고 싶다면 스트라이커 추가 전술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전술로 개편되면서 개인 전술에서도 몇몇 변화된 내용이 있습니다.

기존에 있던 개인 전술 중 포지션 그룹이 변경된 것과 새롭게 개인 전술 항목이 추가되면서 이전 보다 더 다양해진 개인 전술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전술 - 수비 포지션

사이드 풀백/윙백 ( RB/LB/RWB/LWB )

· 실제 축구에서는 사이드 풀백 혹은 윙백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사이드 라인을 따라 적극적인 오버래핑을 시도하거나 크로스 플레이를 주도하는 전통적인 풀백의 역할은 물론, 전술 성향에 따라 안쪽으로 이동하여 빌드업에 참여하는 미드필더의 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유형의 풀백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 이처럼 다양한 스타일의 풀백이 점점 더 가치있게 여겨지고 있는 점을 참고하여 SR(Support Runs) 그룹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선 항목 균형 잡힌 침투 지원
상세 개선 내용

· 공격과 수비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지원하게 됩니다.

· 상황에 따라 오버래핑으로 공격에 기여할 수 있지만 동시에 수비적 위치를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공격적인 위치로 이동하려 하지 않습니다.

· 이러한 효과는 공격적인 풀백 또는 윙백을 활용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측면 수비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따라서 풀백,윙백 선수에게 공격보다는 공격과 수비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지향하고 싶을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중앙 지원
상세 개선 내용

· 전통적인 풀백, 윙백의 역할에서 벗어나, 중앙 지역으로 이동하여 미드필더와 같은 역할로 빌드업에 관여하게 됩니다.

· 이는 중앙 미드필더가 더 공격적인 위치로 올라갈 수 있고 이를 통해 공격 지역에서 수적 우위를 차지할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 그러나 수비 상황으로 전환됐을 때 다시 원래의 수비 위치로 돌아가는데 시간이 필요하므로, 수비 라인 측면에 빈틈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상황을 효과적으로 보완하는 방법은 중앙 미드필더의 '사이드 커버' 개인 전술로 측면 공간을 커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선 항목 오버랩
상세 개선 내용

· 공격 지역 사이드에 공간이 있을 때 풀백이나 윙백이 적극적으로 오버래핑을 시도하여 공격에 참여하게 합니다.

· 이는 공격적인 오버래핑으로 크로스 상황을 만들 수도 있고 오버래핑 움직임을 이용한 심리전 플레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유기적인 움직임을 선호하는 경우 선택하면 좋습니다.

개인 전술 - 미드필드 포지션

중앙 미드필더 ( CM/LCM/RCM/CDM/LDM/RDM )

· 중앙 미드필더의 수비 스타일은 선수의 개인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 활동량이 많고 주력이 좋은 선수는 수비 상황에서 신속하게 빈 공간을 커버할 수 있고, 피지컬이 뛰어난 경우에는 선수들이 밀집되어있는 중앙에 위치시켜 중원을 견고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전술 및 선수 특성에 따라 중앙 미드필더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DP(Defensive Position) 그룹을 추가하고 AS(Attacking Support) 그룹에 새로운 개인 전술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선 항목 DP 그룹
상세 개선 내용

· 사이드 커버

- 수비 상황에서 측면에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 해당 지역으로 이동하여 공간을 커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특히 사이드 풀백,윙백을 공격적으로 사용하면 잦은 오버랩으로 사이드 수비 포지션의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 그렇기 때문에 수비 전환 시 상대적으로 측면이 약해질 수 있는데, 이를 커버하여 수비를 재정비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센터 커버

· '사이드 커버'와 달리 측면에 빈 공간이 있더라도 커버하지 않고 본래의 포지션인 중앙에 위치하려고 노력합니다.

· 이 개인 전술은 공격의 핵심 지역인 중앙을 강화하고 상대의 전진 패스를 사전에 차단하거나 빠르게 압박합니다.

· 이처럼 중앙 지역을 강화할 수는 있지만 풀백, 윙백이 오버랩으로 자리를 이탈했을 때 공 소유권을 내주게 되면 상대가 측면을 공략할 경우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이러한 단점은 CB 선수를 3명으로 위치하는 3백, 5백 포메이션으로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3백,5백은 CB 선수가 3명이기 때문에 LCB/RCB 선수가 사이드로 이동해도 2명의 CB 선수가 중앙에 위치해있고 미드필더도 근처에 위치하기 때문에 측면을 수비하면서 동시에 크로스 플레이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개선 항목 AS 그룹
상세 개선 내용

· 수비수 사이에 위치

- CB 선수 사이에 위치하도록 지시하여 후방 빌드업에 참여하고, 수비 시에 상대 역습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있던 '공격 시 후방 대기'는 공격에 가담하지 않고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면, '수비수 사이에 위치'는 CB 선수 사이에서 수비형 미드필더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 이 개인 전술은 CB 선수를 3명으로 기용하는 3백 혹은 5백 포메이션일때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 이미 중앙에 3명의 CB 선수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미드필더가 수비 라인까지 내려가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이 경우에는 이전과 같이 중앙 미드필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공격형 미드필더 ( CAM/LAM/RAM )

· 공격형 미드 필더 포지션에 좀 더 폭 넓은 움직임을 만들어가기 위해 PF(Positioning Freedom) 그룹에 '넓은 지역으로' 개인 전술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선 항목 PF 그룹
상세 개선 내용

· 넓은 지역으로

- 공격 플레이 시 중앙으로 침투하는 것보다 측면으로 넓게 침투합니다.

- 상대 수비 라인이 중앙을 두텁게 형성하고 있는 경우는 중앙 침투 공간이 확보되지 않아 공격 루트로 활용되기 어렵습니다.

- 하지만, 이 개인 전술을 지시하면 상대 중앙 수비수와 풀백 사이 공간으로 넓게 침투하면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다만 이러한 침투효과는 포지션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 CAM 포지션의 경우, 측면으로의 침투 효과를 볼 수 있지만, LAM/RAM 포지션은 이미 측면에 위치한 포지션이기 때문에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개인 전술 - 공격 포지션

윙 포워드 ( LW/RW )

· 기존에는 전형적인 윙 포워드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는 개인 전술만 지시할 수 있었습니다.

· 최근의 실제 축구 추세를 보면 윙 포워드는 종종 중앙으로 이동해서 공을 받거나 타겟 스트라이커와 같이 상대 최종 수비 라인에 머물러 깊이 위치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 이와 같이 전술적 다양성과 유연성을 반영하기 위해 윙 포워드의 역할을 확장하여 게임 내에서도 실제 축구에서 볼 수 있는 움직임들을 지원하고자 했습니다.

· 더 많은 전술적 선택을 제공하기 위해 윙 포워드 포지션의 CC(Chance Creation) 그룹에 '자유 역할', SR(Support Runs) 그룹에 '타겟 스트라이커' 개인 전술을 추가하였습니다.

개선 항목 CC 그룹
상세 개선 내용

· 자유 역할

전술적 제약 없이 경기장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여 상대 수비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특히, 윙 포워드의 위치 제한에서 벗어나 전체적인 빌드업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면서 이 개인 전술의 효과를 적극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선 항목 SR 그룹
상세 개선 내용

· 타겟 스트라이커

- 주로 페널티 박스 측면이나 오프사이드 라인 근처에 머물도록 지시합니다.

- 이로 인해 상대 수비 라인에 깊게 자리 잡을 수 있어 더 위협적인 지역에서 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최종 수비 라인에 위치하면 상대 수비와의 거리가 줄어들어 대인 마크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상대와의 경합이 잦아질 수 있습니다.

- '타겟 스트라이커'는 이러한 상황을 견뎌낼 수 있는 강한 피지컬을 갖춘 윙 포워드 선수를 기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라이커 ( ST/CF/RF/LF )

· 축구에서 스트라이커는 다양한 유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타겟형 공격수는 보통 중앙에 위치하거나 상대 CB 선수와 경합을 펼치기 위해 항상 최전방에 머무르려고 노력합니다.

· 수비 능력이 좋은 스트라이커의 경우에는 전방보다는 수비 지역으로 내려와서 조직적으로 수비에 가담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이러한 다양한 스트라이커 유형을 전술 상황에 따라 플레이할 수 있게 DP(Defensive Pressing) 그룹의 개인 전술을 변경하였습니다.

개선 항목 DP 그룹
상세 개선 내용

· 항상 수비 지원

- 수비 상황에서 스트라이커도 수비에 적극적으로 관여합니다.

- 스트라이커가 수비에 참여하면 미드필더를 수비에 더욱 집중하게 할 수 있고, 수적 우위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그러나 공격 플레이로 전환될 때는 전방에 위치해 있는 선수가 부족하여 역습 속도가 느려질 수 있어서 적절한 상황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 전방에 대기

- 수비 상황에서도 수비 진영으로 내려오지 않고 전방에 위치하게 됩니다.

- 이는 수비에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전방에 대기함으로서 역습 시 위협적인 득점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신규 전술 가이드 영상 안내

항목

영상

수비 스타일

후퇴

볼 터치 실수 시 압박

공 뺏긴 직후 압박

지속적인 압박

빌드업 플레이

느린 빌드업

긴 패스

빠른 빌드업

빠른 수비 전술

오프사이드 트랩

팀 압박

스트라이커 자기 진영 복귀

공 쪽으로 밀집

빠른 공격 전술

박스 안 침투

공격형 풀백

사이드라인 따라가기

스트라이커 추가